[초보자를 위한 리눅스 C프로그래밍 21일 완성] ddd 프로그램 설치방법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05-07-04 오전 10:15:04 조회수 : 3286
ddd는 다른 리눅스용 프로그램들이 대부분 그렇듯이(RPM 패키지로 제공이 되는 것들 말고, 순수하게 리눅서들을 위한 개발자용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프로그램들의 경우) 프로그램의 소스만 제공히 됩니다(요즘 바이너리로 제공이 되는 것도 있는 것 같은데... 사용을 해보진 못했습니다).
사용자는 제공이 되는 소스를 직접 컴파일해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직접 컴파일을 하는 작업은 리눅스 프로그래머라면 알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기술 중에 하니입니다(최신 버전의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먼저 소스 형태로 제공이 되고, 소스 형태로 제공을 하는 것이 최적화에 쉽기 때문에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 설명을 하는 내용도 단계별로 나누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먼저, 1단계를 읽어보시고, 책을 찾아서 공부를 하신 뒤에 안되면 다음 단계를 읽어보시고 하세요.

1단계.
여기서는 컴퓨터에 ddd가 설치되어 있지 않고 처음 시작하는 상태라고 가정하고 설명을 하겠습니다(일반적으로 사용을 하는 배포본용 리눅스에서는 개발자용 패키지를 선택해도 ddd가 설치되지 않습니다).
CDfh 제공이 되는 파일들(cdrom://ddd에 들어있는 파일들...)을 처음에 바라보시면 한숨부터 나오실 겁니다. 각종 FAQ와 각 버전별 업그레이드 정보, 그리고 바이너리와 압축이 풀린 형태의 소스 파일, 패치용 파일등등... 어디에 뭐가 있는지를 찾을 수 없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단계에서는 이런 파일들 사이에서 어떤 파일을 사용해야 하고, 또 어떤 부분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설명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cdrom://이라고 하는 것은 여러분의 머신에서 cdrom 드라이브를 마운트한 디렉토리를 나타냅니다.

<사용이 되는 파일들>
cdrom://ddd/install : ddd의 소스를 컴파일하기 위한 설명서입니다. vi 편집기나 기타 편집기를 이용해서 열어보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상태가 실행 파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한텀(hanterm)과 같이 색상을 지원하는 터미널에서는 실행 파일과 같은 색상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색상은 실행 파일로 되어 있지만, 실행 파일이 아니니 주의하세요.
cdrom://ddd/current/ddd-1999-03-16.tar:ddd의 소스가 들어있는 파일입니다. tar과 gzip으로 동시에 압축이 되어 있으니, tar을 이용해서 압축을 풀 때는 다음과 같이 xvzf 옵션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냥 xvf로 압축을 풀면 에러가 생깁니다.
*> tar xvfz ddd-1999-03-16.tar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이 내용은 install 파일에 들어 있는 내용입니다.
ddd를 설치하기 위해선 몇 가지 준비 도구가 필요합니다.

-Motif 매니저의 라이브러리와 헤더-
먼저, ddd가 x-window 매니저 중에서 Motif를 사용하기 때문에 Motif 라이브러리와 헤더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버전이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install 파일에 들어있으니 직접 읽어보세요. 또한 Motif를 구할 수 있는 site도 install 파일에 들어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버전 2.95 이상의 gcc 컴파일러-
gcc 컴파일러는 cdrom 자체에 포함이 되어 있으니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cdrom에 들어있는 것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199년 초에 gcc 2.95 버전이 정식으로 나왔으니 여러분이 사용을 하시는 대부분의 리눅스에 2.95 이상의 버전의 gcc가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이부분은 걱정하지 마세요).

<컴파일하는 방법은...>
ddd를 컴파일하는 작업은 커널을 컴파일하는 작업과 비슷합니다(대부분의 컴파일 작업이 비슷한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install 파일을 살펴보면, 번호를 매겨서 차례대로 잘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1단계에서는 여기까지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직접 ddd를 컴파일 해보시고, 컴파일을 하는 작업이 어떤 것이라는 것은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뭐 커널을 컴파일 해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직 커널 컴파일을 해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커널 컴파일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