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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분류 : 게임/게임 프로그래밍 / 게임 프로그래밍
Game Programming Gems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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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저 자 Mark Deloura
ㆍ역 자 류광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1년 01월 05일
ㆍ정 가 30,000원
ㆍ페이지 776 페이지
ㆍISBN 89-7627-776-7
ㆍ난이도 중급.상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독자의 게임 프로그래밍 기술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프로그래밍 기법, 수학, 인공지능, 다각형 기법, 픽셀 기반 효과

GAME PROGRAMMING Gems 시리즈의 첫 번째 권인 이 책은 40명이상의 재능있는 게임 프로그래머들이 오랜 시간의 경험에서 발굴해 낸 기법들과 조언들을 하나로 모은 것이다. 이 책에는 애니메이션, 인공지능,Z 버퍼링,조명 계산,가상효과에서 곡면,멀티플레이어 인터넷 게임,음악과 음향 효과 등에 이르는 방대한 분야의 프로그래밍 난제들에 대한 유용하고도 참신한 해답과 조언들이 들어 있다.

전문가 수준의 독자뿐만 아니라 초보 수준의 독자라고 해도, 이 책에 들어 있는 통찰력 있는 기법들과 팁들을 통해서 자신의 게임 개발 능력을 한 차원 놓은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이 책에 완성되어 있는 알고리즘들을 통해서 수많은 코딩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한 마디로, 이 책은 자신의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모든 게임 개발자들이 꼭 한번은 봐야 할 책이다.

이 책의 부록 CD-ROM에는 책에 나온 모든 소스 코드와 책에 나온 기법들을 보여주는 여러 예제 프로그램들이 들어 있다. 코드는 C와 C++로 제공되며, 윈도우즈나 리눅스에 쉽게 이식할 수 있다. 그리고 윈도우즈 OpenGL 드라이버의 설치를 위한 glSetup과 멀티 플랫폼 OpenGL 프로그래밍을 위한 GLUT도 들어 있다. 또한 다른 유용한 패키지들과 웹 사이트들의 목록도 포함되어 있다.

[시스템 요구 사항]

  • 윈도우즈: Intel(R) Pentium(R) 시리즈, AMD Athlon 또는 그 이후 프로세서 권장. Win95(32MB RAM)이나 WinNT4(64MB RAM) 또는 그 이후 버전 필수. 최적의 성능을 위해서는 3D 그래픽 카드 권장
  • 리눅스: Intel(R) Pentium(R) 시리즈, AMD Athlon 또는 그 이후 프로세서 권장. 리눅스 커널 2.3.x나 그 이후. 32MB RAM 권장. 최적의 성능을 위해서는 3D 그래픽 카드 권장. XFree86 4.0, GLUT 3.7, OpenGL 드라이버 glibc2.1 또는 그 이후 버전 필수. 3D 하드웨어 지원 대신 Mesa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도 있다.


[편집자에 대해]
Mark DeLoura는 Nintendo of America의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Seattle, Washington에 살고 있다. 그는 현재 Nintendo의 차세대 게임기인 코드명 "돌핀"에 대한 작업을 진행중이다. Mark는 수많은 Nitendo64용 게임들의 개발에 참여했으며, 현재는 새로운 3D 그래픽 기법들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그는 Game Developer 등의 여러 잡지들에도 글을 써왔다.
 
이 책의 의미
Game Programming Gems는…. 뭐랄까, 그냥 책꽂이에 꽂아 놓기만 해도 마음이 든든해지는 책입니다. 초보 개발자가 보긴 좀 힘들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한 권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 뭔가 커다란 재산이 생긴 듯한 느낌이 들 것입니다.

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는 대표 집필자인 Mark DeLoura가 잘 해 놓았으니 반복할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다만 한 가지 덧붙이고 싶은 것은, 이런 책이 출판될 정도로 서구의 게임 개발 분야가 발전했다는 점입니다. 게임 개발 분야에는 이미 수많은 고수들이 존재합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나름대로 개별적인 책들을 써냈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고수들이 자신의 경험과 지혜를 쏟아 부어서 한 권의 책을 만들어 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 책에 수록된 수준의 내용을 가진 고수들이 많이 있다는 점, 그리고 그들이 함께 모여서 하나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부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국내 개발자들 중에도 그 정도의 실력을 갖춘 사람들은 많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글 쓰기에 소극적이고 정보를 나누는 데 인색하다'라는 것이 저의 주제넘은 판단입니다. 많은 게임 개발 관련 사이트들에서, 주로 글을 올리고 의견을 피력하는 사람들은 뭔가 알고 싶어하고 얻고 싶어하는 사람들입니다. 핵심적인 내용을 가진 사람들은 바빠서도 그런 것이겠지만 별로 내용을 공유하지 않는 듯 합니다. 남이 묻기 전에 먼저 뭔가를 알려주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이것은 그 사람들의 문제라기보다는, 아직 국내 게임 개발계가 충분히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이 책에 담긴 훌륭한 내용들이 현재 독자 여러분이 마주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는 동시에, 이 책의 존재 자체가 국내의 숨은 고수들이 좀더 적극적으로 글을 쓰고 공유하는 데 자극이 되길 바랍니다.

번역서에 대해
번역을 잘하고 못하고 이전에, 우선은 이런 성격의 책, 즉 독자층이 그리 두텁지 않은 '고급' 서적을 번역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그와 함께 번역서 출판을 결정한 정보문화사 관계자 분들께도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번역을 했지만, 기대에 모자라는 부분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국내 개발자들의 언어 생활이나 학습 방식에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에서 조금은 공격적으로 용어들을 선택했습니다. 문제 의식은 이런 것입니다. "다각형을 굳이 폴리곤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던가, "왜 수학 책은 들여다보지도 않고 그저 남이 만들어 놓은 코드만 가져다 쓰는가" 등등…. 그래서 많은 용어들을 한글화했고, 또 많은 부분에서 프로그래머들이 주로 쓰는 말보다는 수학계나 물리학계에서 쓰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어색한 부분이 있다고 해도, 일단은 "자신의 일을 자신의 일상 언어로 설명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자신의 일을 100%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라는 저의 주장을 한 번쯤은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GPGstudy.com에 대해
용어 선택면에서는 공격적이었지만, 번역 자체는 비교적 방어적이었습니다. 의역을 통해서 그럴듯한 문장을 만들어 내기보다는 원서의 내용을 정확하게 옮기는 데 주력을 두었습니다. 그래도 오타는 물론이고, 오역도 틀림없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GPGstudy.com이라는 사이트를 열었습니다. GPGstudy.com은 오타/오역에 대한 정보, 본문에 언급된 참고 자료들의 정리(특히 URL들) 등을 제공하는 것이 1차적인 역할입니다. 그리고 그보다 더 중점을 두는 것은 책의 내용에 대한 질문과 의견/지적을 나눌 수 있는 GPG 스터디 포럼입니다.

GPG 스터디 포럼은 흔히 말하는 사용자 그룹과 같은 곳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독자 모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같은 책을 가진 독자들이 서로 도와가며 공부할 수 있는, 그럼으로써 책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곳이 되었으면 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현업 프로그래머의 '재교육' 문제에 대한 하나의 전형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번역서가 나오기도 전에 GPGstudy.com과 스터디 포럼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예제 소스 코드
  • 여러 예제 프로그램들(윈도우즈용과 리눅스용)
  • glSetup Monolithic 버전
  • GLUT(OpenGL Utility Toolkit) 배포판
  • 행렬 유틸리티 라이브러리
  • 텍스트 유틸리티 라이브러리
  • 유용한 게임 프로그래밍 사이트들로의 링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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