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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분류 : 게임/게임 프로그래밍 / 게임 프로그래밍
AI Game Programming Wisdom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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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저 자 Steve Rabin
ㆍ역 자 류광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5년 03월 15일
ㆍ정 가 32,000원
ㆍ페이지 880 페이지
ㆍISBN 89-5674-251-0
ㆍ난이도 중급.상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업계 전문가들이 말하는 최첨단 게임 AI!

최첨단 게임 AI를 다루는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인 'AI Game Programming Wisdom 2'는 새로운 요령과 기법, 알고리즘, 아키텍처, 원리들로 가득 차 있다. 모든 글들은 업계 전문가들이 새로이 쓴 것이다. 이 책에 담겨 있는 지식과 전문 기술의 풍부함은 독자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을 것이다.

첫 번째 책과 마찬가지로, 이 책의 목적은 상용 게임을 위한 고급 게임 AI를 구축하는 데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망한 최첨단의 기법들을 소개하는 데에도 충분한 지면을 할애했다.
'AI Game Programming Wisdom 2'는 향후 10년의 게임 AI에 영향을 미치고 그 방향을 주도할 발전들과 발견들, 성과들을 총망라한다. 다양한 국가, 다양한 게임 AI 분야의 전문가들이 필진으로 참여했다. AI의 주요 분야들을 포괄하는 12개의 섹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성인식과 대화에 대한 새로운 섹션이 추가되었다. 또한 다양한 게임 장르들을 다루며, 찾아보기에는 첫 번째 책에 있는 항목들에 대한 색인도 포함되어 있어서 첫 번째 책을 참고하면서 공부하기에 편하다.

이번 책은 그 자체로 새롭고 완결적인 책이나, 첫 번째 책과 함께 본다면 모든 게임 AI 프로그래머들에게 좀더 완벽한 자료가 될 것이다.

이 책이 포함하는 내용
  • 일반적인 지혜

  • 길찾기와 이동

  • 집단 이동, 전술, 계획수립

  • AI 애니메이션 제어

  • 상태기계

  • 아키텍처

  • FPS, RTS, 전략 AI

  • 레이싱과 스포츠 AI

  • 스크립팅

  • 학습

  • 유전 알고리즘과 신경망

  • 음성인식과 대화


  • 저자 소개
    Steve Rabin은 12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게임 업계 베테랑이다. 현재 Nintendo of America, Inc.의 개발자 지원 부서에서 일하고 있으며, 여러 상용 게임들에서 AI를 작성했다. 이 시리즈의 편집자를 맡고 있는 그는 'Game Programming Gems' 시리즈에도 기고했으며 'Game Programming Gems 2'에서는 인공지능 섹션의 편집까지 맡았다. 또한 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AI 관련 강의를 하기도 했다. 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컴퓨터 공학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는 석사 학위 과정을 밟고 있다.
     
    게임 산업은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낙관은 금물입니다. 인기 장르의 울타리 안에서 안주하거나 프랜차이즈 또는 시리즈의 후광에 의존하는, 심지어는 게임 본연의 미덕과는 전혀 무관한 사회악적 요소를 묵인하고 조장까지 하는 게임들 때문에 새롭고 혁신적인 게임플레이를 제공하는 게임들이 빛을 볼 기회를 빼앗기고 있다는 뜻 있는 개발자들의 우려가 완전한 기우만은 아닐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헛되이 하지 않고 게임이 다수 대중의 주도적인 여가,오락 수단이 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더 나아가서 21세기의 새로운 문화예술 매체가 되게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틀이나 비본질적 요소에 의존하지 말고 계속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해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게임플레이를 만드는 것은 기본적으로 게임 디자이너의 몫이지만,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창조력과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하는 것은 바로 게임 프로그래머의 몫입니다. 특히 게임 AI는 게임 디자인과 게임의 구동 메커니즘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게임 AI 프로그래머는 새로운 게임플레이 창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 책의 많은 글들은 프로그래밍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게임 디자인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들을 담고 있습니다.

    AI 자체가 그렇겠지만, 게임 AI는 본질적으로 종합적인 응용 기술이며, 그래서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의 성과를 끊임없이 끌어 들여와야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게임 AI라는 분야에는 배워야 할 것이 많습니다. 한 사람의 게임 AI 개발자가 수학, 물리학, 심리학, 생물학, 통계학, 기계공학 등의 수많은 분야에 모두 정통할 수는 없는 노릇이며, 따라서 공동의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AI 개발자들이 각자 특정 분야를 연구, 응용하고 그 성과를 모아낼 필요가 있는데, 이 책이 바로 그런 노력의 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 편집자 Steve Rabin이 서문의 "다양성과 깊이" 절에서 저자들의 국가와 단체, 대표작들을 길게 나열한 이유도 그런 점을 강조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이 책은 2003년 12월에 나온 원서를 번역한 책으로, 이 책의 내용 중 현재 시제로 언급된 부분은 모두 2003년 말을 기준으로 한 것임을 밝혀둡니다. 번역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 1 권과는 번역어가 조금 달라진 것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곳곳에 원래 영어 용어를 병기했고 또 책 말미에 1권과 통합된 찾아보기가 나오므로 크게 혼동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같은 영어 용어도 문맥에 따라 또는 저자의 문체에 따라 다르게 번역한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같은 글 안에서는 최대한 일관성을 지키고자 했습니다만, 전반적으로 좀 산만하게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양한 번역어들을 사용함으로써 하나의 용어가 가진 다중적인 의미를 드러낼 수 있으며, 그럼으로써 독자가 내용을 좀 더 심도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판단은 독자의 몫입니다.
    이 책에 대한 의견이나 오류 정보는 http://www.gpgstudy.com/gpgiki/AiWisdomBook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역자 류 광
     
    본문을 보충하는 소스 코드와 데모가 수록 / 추가적인 튜토리얼들과 웹 자료, 보충 기사, 원색화보 이미지들

    ※ 코드와 데모는 Pentium 4 2.5GHz(1GB) 컴퓨터, GeForce 3 그래픽 카드, WinXP, DirectX 9, Microsoft Visual C++ 6.0에서 테스트되었다. 시스템 요구사항: Intel Pentium 시리즈, AMD Athlon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서 권장. Window 98 이상 필수, 최적의 성능을 위해서는 3차원 그래픽 카드와 DirectX 9 이상을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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