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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분류 : 게임/게임 프로그래밍 / DirectX/OpenGL/3D 프로그래밍
OpenGL Super Bible 제3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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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저 자 Richard S. Wright, Jr , Benjamin Lipchak
ㆍ역 자 최현호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5년 03월 15일
ㆍ정 가 32,000원
ㆍ페이지 1178 페이지
ㆍISBN 89-5674-252-9
ㆍ난이도 초.중.고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OpenGL Super Bible'은 OpenGL의 새 버전을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내용을 다루고 있는 포괄적이고 실용적인 가이드로서, 3판인 이번 책에서는 OpenGL 1.5, OpenGL 2.0의 쉐이딩 언어, ARB 저수준 쉐이더 확장, 윈도우즈뿐만 아니라 Mac OS X와 리눅스에서의 프로그래밍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을 포함시켰다.
이 책은 OpenGL을 마스터하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그래픽 프로그램과 3D 그래픽을 만들고자 하는 개발자들을 위해 쓰여졌으며, 개념을 정리하고 이해시키는 튜토리얼일 뿐만 아니라 개발 과정에서 수시로 참고할 수 있는 레퍼런스의 역할 또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공간 내의 점, 선, 폴리곤 드로잉과 이동, 색상과 조명 및 재질 적용, 래스터 그래픽과 텍스처 맵핑, 3D 모델링과 개체 구성, 안개와 블렌딩 등의 시각적 효과나 곡선이나 곡면 드로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업에 있어서 여러분의 유용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

이 책의 내용
  • PC에서 3차원 개체를 만드는 방법

  • 가상 공간에서의 개체 이동

  • 윈도우즈, Mac OS X, 리눅스에서의 빠른 실시간 렌더링을 위한 테크닉

  • OpenGL 하드웨어 가속의 사용

  • 인터랙티브한 3차원 장면 만들기

  • 새로운 OpenGL 쉐이딩 언어를 사용한 그래픽 하드웨어 프로그래밍


  • 대표 저자 소개
    Richard S. Wright, Jr는 OpenGL을 10여 년 간 사용해온 전문가로서, 플로리다 올랜도의 Full Sail에서 게임 디자인 과정을 맡아 가르치고 있기도 하다. OpenGL 아키텍처 리뷰 보드에서는 실세계 3D 표현에 관련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으며, 게임을 비롯하여 과학적, 의학적 용도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시각화와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업적 애플리케이션에 OpenGL을 접목시키는 데 많은 역할을 하였다. 리처드는 또한 이 책의 1판과 2판의 저자이자 Starstone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설립자 겸 대표이기도 하며, 자신의 회사에서 PC와 매킨토시 운영체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OpenGL 멀티미디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Benjamin Lipchak은 메사츄세스에 있는 ATI Research에서 OpenGL 드라이버를 개발하고 있으며, DEC과 Compaq에서 알파스테이션용 디지털 UNIX와 윈도우즈 NT OpenGL 드라이버를 개발하기도 하였다. 근래에는 ATI에서 쉐이더 기술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OpenGL 아키텍처 리뷰 보드에서 쉐이더 확장 부문에 대해 참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ARB_fragment_program 워킹 그룹의 일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이 책을 구입하고 첫 페이지인 지금의 페이지를 편 여러분은 아마도 3D 그래픽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거나, 3D 그래픽의 세계를 공부하고 있는 사람이거나, 아니면 이 분야에 처음으로 발을 들여놓고자 하는 사람 중 하나일 것이다. 3D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OpenGL을 선택한 것은 좋은 선택이며, OpenGL을 공부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이 책을 선택한 것이 절대 나쁘지 않다고 말하고싶다.

    OpenGL은 '그래픽 하드웨어 제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로, 실리콘 그래픽스에 의해 개발되고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면서 다듬어져 현재에 이르고 있다. 빠른 변화 과정을 거치고 있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오랜 기간 명맥을 유지하며, 아직까지도 3D 그래픽의 중추적인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만 보아도 OpenGL의 알고리즘과 성능이 훌륭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OpenGL로 만들어낼 수 있는 3D 세상은 과학, 의학,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영화나 기술적 또는 교육적인 용도의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게임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결국 필요한 것은 여러분의 상상력이며, OpenGL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지식일 것이다.

    슈퍼 바이블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이 책은 OpenGL에 대한 거의 모든 내용을 망라하고 있으며, 최대한 일반적이고 플랫폼 호환이 가능한 내용으로 쓰여졌다. 또한 두 번째 에디션이 출간된 지 5년이 흘렀기 때문에, 그동안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상의 변화에 따라 내용을 수정하고, 윈도우즈뿐만이 아니라 매킨토시와 리눅스 운영체제에서의 OpenGL 사용에 대한 내용도 추가되어 있다.

    OpenGL의 모든 부분을 다루는 바이블의 세 번째 에디션인 만큼 전체적인 구성과 단원의 순서 및 분배는 상당히 체계적이며, 참조하기 쉬울 뿐 아니라 이해하기도 쉽게 꾸며져 있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공부해 나가되, 여러분이 알고 있는 내용이라면 건너뛰고,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주의 깊게 읽고, 중요한 부분의 예제들은 반드시 직접 실행해보고 여러모로 응용해가면서 익히기 바란다.

    무엇보다도 실전에 활용하지 않는 지식은 금새 잊혀지기 마련이므로, 이 책을 공부해가면서 여러분이 직접 3D 세상을 만들어보고, 배운 내용을 곧바로 적용시키는 연습을 한다면 공부의 효율은 훨씬 커질 것이라 생각한다. 아무쪼록 이 책이 여러분이 만들어나갈 3D 세상의 밑거름이 되어 멋지고 훌륭한 애플리케이션으로 태어났으면 하는 바램이다.

    역자 최 현호
     
    윈도우즈, Mac OS X, 리눅스에서 가동되는 예제 프로그램과 소스 코드 / 윈도우즈용 GLUT 라이브러리와 RenderMonkey / Right Hemisphere의 Deep Exploration 데모 버전 / Adobe Acrobat 포맷의 완전한 OpenGL 규약 문서 / 추가적인 OpenGL 예제 프로그램 컬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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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1장, 15장 예제 파일>
    11장, 15장 누락 예제 파일입니다.
    첨부파일 : 5674-252-miss.zip 2755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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