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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분류 : 게임/게임 프로그래밍 / DirectX/OpenGL/3D 프로그래밍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 OpenGL 1.4 공식 학습 가이드 제4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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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저 자 Dave Shreiner , Mason Woo , Jackie Neider , Tom Davis
ㆍ역 자 남기혁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5년 01월 05일
ㆍ정 가 28,000원
ㆍ페이지 765 페이지
ㆍISBN 89-5674-224-3
ㆍ난이도 중급.상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OpenGL은 고품질의 컴퓨터 이미지를 생성하고, 2D 및 3D 오브젝트와 컬러 비트맵 등을 사용하는 대화형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강력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이다.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제4판은 OpenGL 및 OpenGL 유틸리티 라이브러리(Utility Library)에 대한 완벽한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제3판에서는 OpenGL 1.2 버전에 대해 설명하였으나, 제4판에서는 OpenGL 1.3 및 1.4의 최신 기능뿐만 아니라 OpenGL ARB 확장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3D 모델을 구성하고 렌더링하는 방법,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물체를 바라보는 시점을 동적으로 변환하는 방법, 그리고 보다 사실적인 표현을 위한 쉐이딩, 라이팅, 텍스처링 등과 같은 기본적인 컴퓨터 그래픽스 테크닉들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는 텍스처 매핑, 안티앨리어싱, 안개 효과, 기상 효과, NURBS, 이미지 프로세싱 등과 같은 고급 테크닉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한다. 또한 성능 향상 기법, OpenGL 확장, 크로스 플랫폼 테크닉 등과 같은 핵심 주제들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이 책이 포함하는 내용
제4판에서는 다음과 같이 OpenGL 1.3과 1.4에 추가된 기능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다.
  • 큐브-맵 텍스처 매핑

  • 뎁스 텍스처링 및 쉐도우

  • 멀티텍스처링

  • 고급 텍스처 애플리케이션 모드

  • 멀티샘플 안티앨리어싱


  • 그 중에서도 중요한 부분은 ARB 정점 및 프래그먼트 프로그램 확장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여러 가지 새로운 예제 프로그램도 추가되었다.
    OpenGL 테크니컬 라이브러리(Technical Library)에서는 OpenGL에 대한 튜토리얼 및 레퍼런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래머는 이 라이브러리를 통해 OpenGL을 보다 확실하게 이해하고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OpenGL 테크니컬 라이브러리는 원래 SGI에서 개발한 것으로, OpenGL 및 OpenGL 관련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담당하는 컨소시엄인 ARB(Architecture Review Board)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OpenGL ARB는 3Dlabs, Compaq, Evans & Sutherland, Hewlett-Packard, IBM, Intel, Intergraph, Microsoft, NVIDIA, SGI 등과 같은 산업계 리더들로 구성되어 있다.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제4판'은 Dave Shreiner, Mason Woo, Jackie Neider, Tom Davis가 공동으로 집필하였다.
     
    지난해 여름 즈음, 'OpenGL Programming Guide, Third Edition'의 번역서인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제3판 - OpenGL 1.2 공식 학습 가이드'가 출간되었습니다. 책이 출간된 후, 저는 다시 기회가 주어진다면 제3판에서 미흡했던 점들을 보완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저에게 다시 기회가 왔고, 새 버전에 대한 내용이 추가된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제4판 - OpenGL 1.4 공식 학습 가이드'의 번역을 끝낸 지금, 그때와 똑같은 생각을 하는 제 자신을 보며, 번역이란 작업이 최선을 다한다 하여도 늘 아쉬움이 남는 일임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됩니다.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제4판 - OpenGL 1.4 공식 학습 가이드'는 제3판과 비교해볼 때, 멀티샘플링을 비롯한 몇 가지 기능에 대한 설명이 새로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전판의 오류와 오탈자 등이 꼼꼼히 수정되어 책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제3판과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지만, OpenGL에 대한 공식 레퍼런스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한 책으로 이 책을 평가하고 싶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OpenGL을 배우고자 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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