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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분류 : 게임/게임 프로그래밍 /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C++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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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저 자 Noel Llopis
ㆍ역 자 최현호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4년 01월 15일
ㆍ정 가 18,000원
ㆍ페이지 430 페이지
ㆍISBN 89-5674-156-5
ㆍ난이도 중급.상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효율적인 C++ 프로그래밍 테크닉!!

C++는 게임 개발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언어지만,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게임 개발과의 차이점 때문에 C++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할 때가 많다.

이 책은 이런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쓰여졌으며, C++의 여러 기능들을 게임 개발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흔히 잘못 알고 있는 C++의 여러 개념들을 다시 정리하고, 이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인가를 함께 고민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이 쓰여진 목적이다.

이 책은 아이디어와 개념에 대한 책이다. C++ 소스 코드들만이 나열되거나, 어떻게 프로그래밍 하는지 기본부터 가르치는 책이 아니며, 게임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따라야 할 일반적인 규칙, 피해야 할 프로그래밍 방식,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C++ 기술들, 그리고 이러한 기술들이 실제 게임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밖에도 STL과 같은 신기술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 PC나 게임 콘솔과 같이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어떠한 개발 방식의 차이가 있는지, 그래픽, 물리적 움직임의 프로그래밍, 인공 지능 등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C++는 자신이 쌓은 경험들을 보다 완벽한 것으로 만들고 싶어하는 C++ 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프로그램을 해보고 싶은 C++ 전문가, 게임 프로그래밍과 비슷한 영역에서 일하는 그래픽, 임베디드 시스템, 리얼타임 시스템 프로그래머들에게 매우 유용한 서적이 될 것이다.

이 책이 포함하는 내용
  • 게임 프로그래머에게 C++를 사용한 게임 개발의 포괄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 C++의 기본을 넘어 게임 제작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C++ 테크닉에 초점을 맞추었다.

  • STL을 포함하여 최신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PC와 콘솔 게임 개발에 필요한 내용까지 모두 담고 있다.


  • 저자 소개
    Noel Llopis는 Day 1 스튜디오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MechAssault 게임의 엔진을 제작했으며 현재는 새로운 게임을 위한 연구와 프로그래밍에 열중하고 있다. 노엘은 Gamasutra에서 활동하는 고정 멤버이자, Game Programming Gems 시리즈에 여러 기사를 투고한 집필가이자, 게임 개발자 강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강연가이다.
     
    무엇이든 독특하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하는 세상이다. 지식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컴퓨터 전문 서적들도 예외는 아니다. 같은 주제에 대해서 다루는 책이 여러 권 있다면, 그리고 그 중에 이 책보다 더 나은 책이 있다면 이 책은 출간될 이유가 전혀 없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충분히 출간할 값어치가 있다고 보여진다. 상당히 독특한 집필 의도에서 시작하여 독특한 주제, 독특한 방식의 설명과 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가르치는 입문서, 고급 테크닉들을 설명하는 프로그래밍 서적, 참고해야 할 내용들을 망라한 레퍼런스, 특정한 부분만을 세분화하여 자세히 파고든 서적 등 기존의 프로그래밍 서적들이 가지는 보편적인 유형을 이 책은 과감히 탈피했으며, ‘전문가를 위한 지식의 체계화’를 이루고자 노력한 흔적이 여기저기서 눈에 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 책은 결코 초보자를 위한 책이 아니라는 점이다. 프로그래밍을 전혀 해보지 않았거나 약간 해본 정도로는 이 책의 내용을 거의 이해할 수 없다. 이 책은 C++ 프로그래밍 전문가이거나, C++ 게임 프로그래밍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독자들을 위해 쓰여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부분, 공통적으로 빠지기 쉬운 함정들, 공통적으로 생기는 문제들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꾸며져 있으며, 많은 전문 용어들이 상세한 설명없이 등장하기도 한다.

    한마디로 이 책은 C++를 사용하는 게임 프로그래머들이 읽어야 할 일종의 철학서로, 보편적으로 따라야 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픈, 때로는 프로그래밍 방향에 대한 조언이 필요한 여러 프로그래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며, 아무쪼록 이 책이 독자들에게 시원한 청량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예제 소스 / MemoryMgr / Plugins / RTTI / RTTIMulti / ObjectFactory / Seri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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