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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분류 : 게임/게임 프로그래밍 / 게임 프로그래밍
최고의 전문가들에게 배우는 온라인 게임 개발 테크닉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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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저 자 토르 알렉산더
ㆍ역 자 게임개발자 모임 한쿨임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4년 01월 05일
ㆍ정 가 25,000원
ㆍ페이지 593 페이지
ㆍISBN 89-5674-150-6
ㆍ난이도 중급.상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이 책은 업계 최고의 온라인 게임 개발자들에 의해 쓰여진 포괄적이며, 통찰력 있는 글들을 모아 그동안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면서 얻은 귀중한 지식들을 전해준다.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게임 시스템에 대한 상세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은 다른 프로그래밍 책들과는 달리, 게임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팀에게 유용할 것이다. 프로그래머는 다양한 기술적인 아이디어를, 게임 디자이너와 프로듀서는 게임 디자인, 아키텍쳐, 운영의 각 분야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온라인 게임의 개발자들이 귀중한 프로그래밍 시간을 절약하고 중복 투자, 잘 알려진 함정, 위험한 플레이어 해킹 등을 피해가도록 돕는다.

  • 온라인 게임 업계 최고의 개발자들의 통찰력 있는 지혜를 담고 있다.

  • 게임 디자인, 아키텍쳐, 서버와 클라이언트 부분의 개발,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게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게임 개발의 중요한 과정들을 모두 다룬다.

  • C++와 파이썬으로 작성한 모든 데모와 코드들은 부록 CD에 포함되어 있다.


온라인(Massively Multiplayer, MMP) 게임 개발은 최근의 게임 시장에서 가장 급속히 성장한 영역 중 하나이다. 초기의 온라인 게임이 선을 보인 이래, 이 장르는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였고 인기도 줄어들지 않았다. 그리하여 국제화, 소비자 지원, 해킹, 기술적인 진보 등 헤쳐나갈 많은 문제들이 생겨났다. 이런 도전에 맞서 개발자들은 최고의 툴과 테크닉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바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제시해줄 것이다.
토르 알렉산더, 편집자

주요 내용
  • 온라인 게임 디자인 기술: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폭넓은 이야기와 함께 툰타운 온라인 팀에서 배울 수 있는 유용한 이야기와 울티마 온라인 팀의 경험에서 나온 운영 관련 이슈들이 포함되어 있다.

  • 온라인 게임 아키텍쳐: 견고한 온라인 게임 프레임웍과 아키텍쳐를 만들기 위해 객체지향과 익스트림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방식에 대해서 설명한다.

  • 서버측 개발: 온라인 게임 개발에서 서버 부분 개발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이다. 심리스 서버의 장점과 단점, 서버 개발 및 유지보수에 관련된 이슈, 무선 장치로의 포팅 팁 등이 포함되어 있다.

  • 클라이언트측 개발: 이동 예측, 캐릭터 최적화, 콘솔 MMP 게임에의 도전 등에 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 데이터베이스 기술: 업계에서 소수의 개발자들만이 마스터한 비밀스러운 기술을 살펴본다. 초보자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기반에 대한 소개와 온라인 게임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방법과 해서는 안 될 일에 대해서 설명한다.

  • 게임 시스템: 온라인 게임의 핵심 게임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 [저자 소개]
    토르 알렉산더(텍사스 오스틴)는 10여년간 게임 업계에 몸담아 오면서 최근에 하드 코디드 게임즈를 설립했다. 자신의 회사를 세우기 전에는 일렉트로닉 아츠(EA)와 사트릭스 엔터테인먼트의 주요 AI 프로그래머였고, 아스가르드 인터랙티브와 하브링거 테크놀로지의 설립 멤버로 참여했다. 그의 온라인 게임 개발 경력은 ‘울티마 온라인 2’와 세계 최초의 멀티-노드 머드였던 ‘발더스 게이트’가 있다. 또한 ‘AI Game Programming Wisdom’과 ‘Game Programming Gems 3’의 필자이기도 하다.
     
    온라인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참 힘든 일입니다. 한국이 온라인 게임의 종주국이라고 하지만 유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 아니 제대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온라인 게임 자체가 매우 소수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도 많은 개발자들이 온갖 시행착오를 겪으며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 게임의 제작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 책은 많았지만, 게임을 제작하는 입장에서 이미 만든 사람들의 노하우를 전반적으로 자세히 다뤄주는 책은 별로 없었습니다. 게임 제작의 게임 기획에 관해서, 시나리오에 관해서, 게임 프로그래밍에 관해서 등 각 부분에 대해 설명한 책들은 가끔씩 있었지만, 온라인 게임의 전반을 모두 다룬 책은 아직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온라인 게임 제작시 신경써야 하는 기획에서부터 프로그래밍 세부사항까지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고 있거나 제작해서 출시해본 경험이 있는 필자들의 다양한 시행착오와 노하우가 있는 글들이라 더욱 믿음이 갑니다.

    번역을 한 입장에서 이런 글들을 독자 여러분보다 먼저 접할 수 있었다는 것도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게임의 제작에 대해 가르쳐 주는 책은 턱없이 부족하지만, 이렇게 간혹 나오는 괜찮은 책들을 번역해서 대한민국에서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는 많은 새내기 개발자들의 갈증을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생각에 보람도 느낍니다.

    이 책은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론에 대한 책은 아니지만, 온라인 게임에 관심을 가진 역량 있는 게임 기획자 지망생이나 프로그래머들, 그리고 온라인 게임의 제작 과정에서 어려움에 부딪혀 본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다가 부딪히게 되는 많은 문제들에 대한 선임자들의 해결책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입니다.

    분명, 온라인 게임에는 아직도 커다란 가능성이 있고, 그 시장이 해외로도 급속히 커져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새로운 온라인 게임으로 시장에 도전장을 내미는 팀과 회사가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는 것이겠지요. 모쪼록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온라인 게임을 만들어 내고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C++, 파이썬, 쇽웨이브로 작성한 데모 / 소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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