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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분류 : 게임/게임 프로그래밍 / 게임 프로그래밍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프로그래밍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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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저 자 David Paull
ㆍ역 자 최지호 , 조종근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3년 01월 06일
ㆍ정 가 15,000원
ㆍ페이지 316 페이지
ㆍISBN 89-5674-046-1
ㆍ난이도 초급.중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이 책은 3D 모델을 생성하고, 애니메이션시키고, Direct3D나 OpenGL을 사용하여 렌더링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기법을 설명한다.
이 책과 부록 CD-ROM에는 렌더링 엔진과 애니메이터에 대한 소스 코드로부터 그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엔진을 사용하면 게임 장르에 상관없이 어떠한 캐릭터나 3D 환경이라도 렌더링할 수 있다.
이 엔진을 사용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들은 Direct3D, OpenGL 그리고 향후 API 플러그인으로 제공될 여러 API들에 대하여 자동적으로 호환된다.
이 책은 쿼터니언,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및 모델링 테크닉 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소스 코드는 C/C++로 작성되었다.


이 책에 포함된 주요 내용
  • 뼈대 애니메이션 시스템에 대한 설명

  • MilkShape 3D와 Paint Shop Pro를 사용하여 인체 모델과 스킨 생성

  • 3D 점으로부터 쿼터니언에 이르는 수학 전반적인 주제에 대한 설명

  •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래밍 트릭 및 툴에 대한 설명
  •  
    저자 소개
    David Paull은 하와이에 거주하며, Atlantis Cyberspace Inc.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이 회사는 위치기반 VR 엔터테인먼트 디바이스를 제작하는 회사이다. 그는 유명한 비디오 게임들을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해주는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작성하고 있으며, {Game Programming Gems} 시리즈에 기고하기도 하였다.


    최근 그래픽 하드웨어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보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3D 이미지를 실시간에 렌더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폴리곤의 개수가 늘어남에 따라 더욱 세밀한 3D 모델의 표현이 가능해 졌고, 이와 더불어 더욱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캐릭터의 사실적인 표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이제 실시간 3D 애플리케이션 및 게임에 있어서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의 시각적 효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 책이 출판되기 전에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이라는 주제를 다룬 책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있다 하더라도, 애니메이션 패키지를 사용하는 방법이나 아트적인 개념을 설명하는 책이었습니다. 간혹 기술적인 내용을 다룬 책이 있었지만 극히 추상적인 설명뿐이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을 뒤지거나 그래픽스 관련 논문을 살펴보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역자도 처음에는 정보의 부재로 인해 하나의 팁을 알기 위하여 많은 시간을 고민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프로그래밍에 관한 서적이 하나라도 나와 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이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려는 여러분에게 이 책이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이 책은 여러분에게 렌더링 엔진을 설계하는 방법부터 부드럽고 효과적인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까지 경험을 토대로 한 아주 상세한 설명을 통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3D 그래픽스의 기본이 되는 점, 벡터, 행렬, 쿼터니언 등을 쉽게 설명함으로써 보다 확실히 3D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뼈대 애니메이션 및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 저자가 스스로 터득한 여러 가지 귀중한 프로그래밍 테크닉들을 소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책을 번역하면서 최대한 원문의 내용에 충실하면서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다른 컴퓨터 관련 서적과 마찬가지로, 이 책에 사용된 용어 중에서도 한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여러분들이 관련된 다른 원서를 접할 때, 용어의 혼란을 겪지 않도록, 이 책에서는 될 수 있으면 전문용어를 영어 원문의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책을 읽다가 의문나는 사항이나 문의할 내용이 있다면 이메일 zho@korea.com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마지막으로, 많은 도움을 주신 정보문화사의 전문서 기획팀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역 자 최 지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소스 코드(ANSI C 또는 C++ 호환),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및 그림 등을 모두 포함 - 렌더링 엔진에 필요한 모든 파일들/애니메이션 엔진에 필요한 모든 파일들/OpenGL 및 DirectX API 랩퍼를 위한 모든 파일들/MilkShape 3D/Paint Shop Pro 7(트라이얼 버전)/책의 컬러 이미지 파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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