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회사소개  I  사이트맵  I  도움말
인기검색어
  ID저장
 
회원가입 I 아이디/비밀번호찾기
ㆍOS / 하드웨어 / 서버군
ㆍOA / 오피스 / 전자출판
ㆍ아이폰 / 안드로이드
ㆍ디지털 포토그래피
ㆍ그래픽 / 홈페이지
ㆍ인터넷 프로그래밍
ㆍ일반프로그래밍
ㆍ게임프로그래밍
ㆍSNS / E-Business
ㆍ데이터베이스
ㆍ기 타
ㆍ길라잡이
ㆍ실력이 탐나는
ㆍ회사 실무에 힘을 주는
ㆍ예제가 가득한
ㆍ그림 한 장으로 보는
ㆍ디지털 포토그라피
ㆍ그래픽/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네이버포스트
관련분류 : 게임/게임 프로그래밍 / 게임 프로그래밍
3D 게임 프로그래밍 &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수학 - 절판
크게보기 l 차례보기
ㆍ저 자 Eric Lengyel
ㆍ역 자 류광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2년 10월 15일
ㆍ정 가 20,000원
ㆍ페이지 438 페이지
ㆍISBN 89-5674-019-4
ㆍ난이도 중급.상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이 책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전문적인 품질의 3D 그래픽 엔진을 개발하는 데 필요할만한 수학적 기법들을 설명한다. 대부분의 내용은 주로 게임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일반적인 3D 그래픽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벡터 기하학과 선형 대수 같은 분야의 상당히 기본적인 수준에서 시작해서, 조명과 가시성 판단 같은 3D 게임 프로그래밍의 좀더 고급의 주제들로 나아간다. 특히, 단지 중요한 공식들을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러한 공식들이 나오게 된 유도 과정들을 제시함으로써 게임 프로그래머들이 사용하는 수학적 도구들에 깔린 원리와 개념을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독자가 삼각함수와 미적분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가정하나, 그러한 분야들에서 주요하게 쓰이는 삼각함수의 항등식들이나 미분방정식, 테일러 급수 같은 수단들에 대해서도 본문과 부록을 통해서 설명한다.


이 책이 다루는 내용
  • 3D 게임 엔진 프로그래밍과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핵심적인 수학 주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 최근의 실시간 렌더링 기법들을 이야기한다.

  • OpenGL 구조의 맥락에서 응용 방법을 제시한다.

  • 정선된 물리학 주제들도 다룬다.

  • 3D 게임 엔진의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주요 수학적 주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 크로스 플랫폼적이며 오랫 기간동안 업계에서 검증을 거친 OpenGL에 기반한 응용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Nvidia GeForce 3 같은 최신 3D 하드웨어들의 기능도 활용한다.

  • 사원수, 동차좌표, 반직선 추적, 범프 매핑, 포탈 시스템, 다각형 기법, 그림자, 물리학 같은 선택된 주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 교재로의 활용을 위한 연습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  
    저자 소개
    Eric Lengyel은 Redwood City에 위치한 3DO Company의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다. 그는 Virginia Tech에서 수학 석사 학위를 땄으며, gamasutra.com을 비롯한 여러 업계 간행물들에 기사들을 썼다. 또한 그는 Game Programming Gems 2의 4부 '기하 관리'의 섹션 편집자이기도 하다.


    이 책은 OpenGL이나 DirectX Graphics 같은 그래픽 API들을 사용하면서 뭔가 기초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가져봤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이렇게 하면 된다'는 것은 알지만 '왜 이렇게 되는 것일까? 왜 이렇게 해야 하는 것일까?' 같은 의문을 가져본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답들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전에 제가 번역했던 Game Programming Gems 시리즈나 OpenGL Game Programming의 내용 중 미진했던 수학적 설명을 속 시원히 풀어주는 듯해서 매우 즐겁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이 책을 구입한 독자분은 3D 게임이나 그래픽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려는 사람일 것입니다. 책을 한 번 훑어보시면 알겠지만, 바로 써먹을만한 코드는 거의 없습니다. 엄청난 양의 수식과 딱딱한 설명만 가득 찬 책이죠. 그런 만큼, 다른 프로그래밍 서적을 볼 때와는 다른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두툼한 연습장과 연필을 준비하고 '책상'에 앉아서 문장 하나, 수식 하나를 꼭꼭 씹어 삼키듯이 공부해야 할 책이 아닐까 합니다. 그 과정이 좀 힘들긴 하겠지만, 열매는 무척 달 것입니다.
    앞에서 딱딱한 설명이라고 했는데, 원문 자체가 딱딱하기도 했지만 번역을 하면서 '어차피 수학 책이니, 차라리 학창 시절 수학 교과서나 참고서의 문체가 더 친근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의도적으로 그렇게 한 면도 있습니다. 물론 평가는 독자의 몫이겠지만, 이런 식의 접근이 장기적으로는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책을 끝까지 읽은 후에는 아마 기억이 잘 안나는 부분만 찾아서 다시 훑어보게 될 것이므로, 최대한 간결하고 간략한 문체가 더 나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용어에 대해 잠깐 언급을 하자면, 대부분의 용어들은 대한수학회(http://www.kms.or.kr/)와 한국물리학회(http://www.kps.or.kr)의 용어들을 따랐습니다. 그리고 가끔 동일한 대상을 서로 다른 용어들로 지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예를 들면 선형과 일차 등). 애초에 의도적으로 섞어서 쓴 것은 아니었지만, 발견하고 나서도 굳이 고치지 않았습니다. 이는 다양한 용어들을 알아두는 것이 다른 책이나 글을 읽을 때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걱정이 되는 것은 수식 편집 과정에서의 오류입니다. 수학 책이니만큼 수식에 무제가 있다면 책의 가치는 크게 떨어질 것입니다. 꼼꼼히 교정을 보긴 했지만 사람이 하는 일인만큼 실수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혹시라도 수식이나 내용에서 이상한 점이 있으면 제 번역서 페이지 occam's Razor(http://occam.com.ne.kr)의 게시판에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수학 전공자가 아닌 이상(수학 전공자라면 굳이 볼 필요가 없겠죠), 만만한 책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고등학교 수학 시간 내내 졸지 않았다면 필요 이상으로 어려운 책은 아니니, 용기와 끈기로 도전해 보시길!

    역 자 류 광
     
     
    "정보문화사-게임 프로그래밍" 관련도서는 총 38권 입니다.
    - Game Programming Gems 5
    - OpenGL Super Bible 제3판
    - AI Game Programming Wisdom 2
    - Game Programming Gems 4
    -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 OpenGL 1.4 공식 학습 가이드 제4판
    - OpenGL Extensions Guide
    - ShaderX² : DirectX 9 셰이더 프로그래밍 팁 & 트릭
    - 게임 프로그래밍의 핵심 법칙
    - ShaderX² : DirectX 9 셰이더 프로그래밍
    - DirectX 9를 이용한 전략 게임 프로그래밍
    - 3D 게임 프로그래밍 &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수학 제2판
    - C++와 DirectX 9를 이용한 실시간 3D 지형 엔진
    - 쉽게 풀어 쓴 인공지능(AI) 게임 프로그래밍
    - Cg로 배우는 셰이더 프로그래밍
    - DirectX 9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C++
    - 최고의 전문가들에게 배우는 온라인 게임 개발 테크닉
    - Game Coding Complete
    -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Real-Time Rendering 2판
    - 온라인 게임 기획 & 인터랙티비티
    - 게임 속 무한 우주 : 레벨 디자인, 지형 그리고 사운드
    - Direct3D ShaderX 정점 & 픽셀 셰이더 팁과 트릭
    -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게임 기획 & 디자인
    - 초보자를 위한 게임 프로그래밍
    - DirectX 비주얼 베이직 게임 프로그래밍
    - Game Programming Gems 3
    - AI Game Programming Wisdom
    - DirectX 실시간 렌더링 실전 테크닉
    -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프로그래밍
    - 게임 프로그래머에게 배우는 게임 개발 테크닉
    - 3D 게임 프로그래밍 &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수학
    - DIRECTX 8.x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 로우 폴리곤 테크닉을 활용한 게임 모델링
    - 게임 개발 수학적 테크닉
    - Game Programming Gems 2
    - OpenGL Game Programming
    - 게임 디자인 이론과 실제
     
    1. <3D 게임 프로그래밍 &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수학 정오표>
    3D 게임 프로그래밍 &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수학 정오표
    첨부파일 : 3d수학정오표.zip 51KB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사이트맵      도움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