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회사소개  I  사이트맵  I  도움말
인기검색어
  ID저장
 
회원가입 I 아이디/비밀번호찾기
ㆍOS / 하드웨어 / 서버군
ㆍOA / 오피스 / 전자출판
ㆍ아이폰 / 안드로이드
ㆍ디지털 포토그래피
ㆍ그래픽 / 홈페이지
ㆍ인터넷 프로그래밍
ㆍ일반프로그래밍
ㆍ게임프로그래밍
ㆍSNS / E-Business
ㆍ데이터베이스
ㆍ기 타
ㆍ길라잡이
ㆍ실력이 탐나는
ㆍ회사 실무에 힘을 주는
ㆍ예제가 가득한
ㆍ그림 한 장으로 보는
ㆍ디지털 포토그라피
ㆍ그래픽/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네이버포스트
관련분류 : 일반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 구조/자료 구조
CODE COMPLETE 2nd Edition - 절판
크게보기 l 차례보기
ㆍ저 자 Steve McConnell
ㆍ역 자 서우석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5년 04월 22일
ㆍ정 가 36,000원
ㆍ페이지 1181 페이지
ㆍISBN 89-5674-256-1
ㆍ난이도 중급.상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소프트웨어 구현에 대한 실무서

Software Development 잡지의 Jolt Award 두 번 수상에 빛나는 책!

프로그래밍에 대한 최고의 실무적인 지침서로 널리 알려진 스티브 맥코넬의 Code Complete 제 1판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개발자들이 더 나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제 이 고전적인 책은 소프트웨어 구현에 대한 예술과 과학을 설명하기 위해서 최신의 기법들과 수백 개의 새로운 예제 코드가 포함되어 개정되었다. 연구와 학계, 그리고 상업적인 기법들에 있는 지식들을 바탕으로, 맥코넬은 가장 효율적인 기법과 반드시 알아야 하는 원칙들을 이 실용적인 지침서에서 종합적으로 다루었다.
이 책은 여러분의 실무 경험이나 개발 환경, 또는 프로젝트의 크기에 상관없이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여러분의 사고를 자극함으로써 가장 품질이 뛰어난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이 포함하는 내용
  • 복잡성은 최소화하고, 창조성은 최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협력 개발의 이점을 얻는다.

  • 오류를 줄이고 찾아내기 위해서 방어적인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적용한다.

  • 리팩토링 가능한 코드를 만들고 안전하게 수행한다.

  • 프로젝트에 맞는 구현 습관들을 사용한다.

  • 문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디버깅한다.

  • 치명적인 구현 상의 문제점을 초기에 정확하게 해결한다.

  •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 중간 단계, 그리고 마무리 단계에서 품질을 고려한다.


  • Code Complete 제 1판도 매우 훌륭한 소프트웨어 공학 서적이었지만, 제 2판은 그보다 더 훌륭하다.
    - Ralph Johnson, 일리노이 대학, Design Patterns 공동 집필자

    "초보 개발자나 숙련된 개발자 모두에게 Code Complete 제 2판은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을 가르쳐준다."
    - Jeffrey Richter(www.wintellect.com), Applied Microsoft .NET Framework Programming 저자

    "소프트웨어 구현에 관한 최고의 지침서 - 프로그래머가 무인도에 갈 때 반드시 가져가야 할 책"
    - Diomidis Spinellis, Code Reading: The Open Source Perspective 저자

    "스티브 맥코넬은 최신 기술을 수행하고 계몽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전문가 중 한 명이다."
    - John Vlissides, IBM Research, Design Patterns 공동 저자

    "스티브 맥코넬은 어느 누구보다도 소프트웨어 구축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그런 그가 그의 모든 통찰력과 실무에서의 경험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았다는 것이 우리에게는 행운이다."
    - Alan Cooper, “비주얼 베이직의 아버지”, About Face 공동 저자


    저자에 대하여
    스티브 맥코넬(Steve McConnell)은 개발 분야에 있어서 가장 뛰어난 저자이자 대변인 중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Construx Software의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며, Software Development 잡지의 Jolt Award를 수상한 Code Complete과 Rapid Development, 그리고 Software Project Survival Guide와 Professional Software Development의 저자이다.
     
    처음 Code Complete 제2판의 번역을 맡게 되었을 때, 이렇게 유명하고 잘 정리된 책을 어떻게 우리 글로 작성할 것인지에 대해서 굉장히 큰 부담감을 느꼈지만, 책을 정독해 나가면서 우리 글로 바꾸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이겠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여러분은 이 책이 초보자를 위한 책이라고 생각하는가? 역자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초보자들에게도 유익한 내용들을 많이 다루고 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초보자보다는 중급 이상의 프로그래머들일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가끔 이 책의 제1판을 보고 너무 쉬운 내용을 다루고 있다거나 기술적인 내용들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지 않다는 표면적인 이유를 들어 이 책의 수준을 폄하하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물론, 이 책은 기술 서적이 아니다. 그렇다고 다분히 이론적인 부분만을 강조하고 있는 책도 아니다. 이 책은 실무 프로그래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적인 내용들을 실무적인 내용에 맞게 맥코넬의 언어로 쓰여진 것이다. 그가 말했듯이, 우리가 실무에서 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습관들에 관한 내용들은 전 세계의 학자들이나 숙련된 프로그래머들에 의해서 정리된 것들이 대부분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선택권은 그러한 자료들을 일일이 찾아보면서 어떤 것들이 자신의 환경에 맞는지 확인해 보는 수고를 하거나, 그러한 자료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이 책을 보는 방법이 있다. 여러분은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이 책을 번역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모든 외국 서적들이 그렇듯이) 저자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었다. 사실 번역본이 주어나 동사를 우리 글로 바꾸는 수준이라면 어느 누구도 번역본을 사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역자의 가장 큰 의무는, 저자의 문화를 우리의 문화로 바꾸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번역을 진행하면서 다소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된 부분들에는 '역자 주'를 제공하여 이해를 도왔으며, 때로는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대체하기도 하였다.

    역자는 언제나 AS 정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 책이 출판되더라도 언제나 AS 정신으로 독자들에게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다. 따라서 어색한 번역이 있거나 내용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역자의 메일로 보내주기 바란다.

    역자 서 우석


    [감수의 글]
    최근 나온 책들 중 가장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이 책의 번역본을 먼저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일은 개인적으로 무척 설레는 일이었습니다. 아마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이전의 Code Complete 제1판의 감동을 기억할 것입니다. 제1판이 나온 이후로 꽤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이 책이 나온 것을 보면 저자가 무척 심혈을 기울였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흥행에 성공한 한 편의 영화는 보통 이전의 성공을 기대하고 제2판을 내놓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통념처럼 제2판은 제1판만은 못하다는 결론을 얻곤 합니다. 그러나 이 책은 그러한 전철을 따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1판의 감동과는 또 다른 제2판의 감동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의 거의 대부분이 최근의 개발 경향을 반영하여 새롭게 작성되었으므로, 이 책을 읽게 되는 독자들은 투자 이상의 이익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 이 책을 읽는 대상 독자는 초급 프로그래머로부터 나름대로 업계에서 제법 일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것입니다. 어느 누가 읽더라도 현재까지 소프트웨어 구현에 관한 가르침 중 가장 뛰어난 가르침을 얻게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Code Complete 제2판은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중 "구현"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구현은 단순히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세부적인 작업과 이슈들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프로그래머의 인성까지도 좋은 코드를 만드는 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아마도 무심결에 간과해 왔던 사실들을 다시 한 번 짚어볼 수 있으며,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이 아니라 실천적인 가이드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 무협영화에서 악당을 물리칠 수 있는 유일한 무공비급처럼 나쁜 코드를 분별하고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이 책은 나만 가질 수 있는 책이고 싶은 욕심이 부려지기도 합니다. McConnell의 이 새로운 책이 번역되어 나오게 된 것은 프로그래머들에게 누구도 대답해 주지 않았던 문제들의 해답이 될 것입니다. 그의 경험으로부터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현업에서 자신의 모습을 뒤돌아보고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 책 전체를 통하여 나에게 일관되게 들려왔던 McConnell의 음성은 좋은 프로그래머는 경험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연구와 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현 시점의 기술이라는 것은 곧바로 구석기 시대의 유물이 될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오래 전의 경험을 믿고 현재의 기술을 습득하기를 게을리 하고 미래의 기술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프로그래머는 도태된다는 메시지를 McConnell은 이 책을 통하여 나에게 보내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발달된 인터넷 덕분으로 우리는 현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해 여러 사이트를 통하여 질문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도 하며 때로는 정답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향은 전문가로서의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에게는 독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고기를 잡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더 이상 임기응변적인 방법은 나를 성장시킬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이 책에는 프로그래머의 독서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자가 자신의 회사에서 프로그래머의 레벨을 나누는 기준으로 읽고 느껴야 할 책들의 리스트를 공개하고 있는데, 이중에는 현재 번역되어 나온 책들도 있고 아직 번역되지 않은 책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책들 중 IT 강국이라고 하는 우리나라의 프로그래머들이 읽은 책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공부하지 않는 프로그래머가 대다수라면 IT 강국이라는 단어는 환상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을 값싸게 만드느냐, 비싼 존재로 만드느냐는 멀리 있지 않습니다. 이는 실천의 문제일 것입니다.

    Code Complete 2nd 원서는 900페이지가 조금 넘지만 번역된 책은 11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번역자의 수고로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올해에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귀한 책이 대한민국 프로그래머들에게 선물로 주어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이러한 책이 우리나라 사람의 손에서 나오는 것을 지켜보고 싶습니다. 다음 차례는 아마 당신이 될 것입니다.

    감수자 김도균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사이트맵      도움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