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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분류 : 일반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 일반/응용 프로그래밍
OpenGL Game Programming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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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저 자
ㆍ역 자 류광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1년 11월 05일
ㆍ정 가 28,000원
ㆍ페이지 827 페이지
ㆍISBN 89-7627-879-8
ㆍ난이도 중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최신 3D 게임들의 비밀을 파헤친다!

이 책, OpenGL Game Programming으로 OpenGL을 이용해서 동적인 3D 가상 세계를 만들고 게임에 쓰이는 특수 효과들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은 OpenGL과 마이크로소프트 DirectX의 역사로부터 시작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필수 기법과 3D 이론들을 이야기하고, OpenGL의 다양한 기능들을 설명한다. 대부분의 장들은 OpenGL의 작동 모습을 실제로 보여주는 예제 프로그램들을 제시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DirectSound와 DirectInput을 OpenGL 프로그램에 통합시키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Kevin Hawkins는 국내 게임 프로그래머들도 자주 들리는 GameDev.net의 CEO이다. 그는 현재 Embry-Riddle University에서 소프트웨어 공학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 그는 거기서 컴퓨터 과학 학사를 땄었다.

Dave Astle은 GameDev.net의 COO로, 의장 및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Myopic Rhino Games의 설립자이며 현재는 Salt Lake City, Utah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Dave는 수년 간 OpenGL, DirectX, C/C++ 프로그래밍을 해왔으며, 윈도우즈와 유닉스 모두에서 많은 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 책 "OpenGL Game Programming"은 고성능 그래픽 및 게임 라이브러리들을 이용해서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이 책은 저자의 수년 간의 노력의 성과로, 독자가 항상 만들고 싶어했던 게임을 만드는 데 있어서 훌륭한 자료가 될 것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OpenGL을 이용해서 게임 그래픽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OpenGL은 그래픽 전용 라이브러리이며, 게임에는 사운드, 음악, 입력 같은 다른 요소들도 필요하므로, 이 책은 DirectX의 사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이 책은 게임 프로그래밍과 3D 그래픽 프로그래밍 사이의 틈새를 메우는 책이다. DirectX 기반 게임 프로그래밍 서적들은 매우 많이 나와있다. 또한 OpenGL를 다루는 그래픽 서적들도 많다. 그러나 그 둘을 하나로 결합한 책은 없었다.

이 책은 OpenGL과 DirectX를 다루지만, 그 둘 모두에 대한 완전한 레퍼런스 역할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은 아니다. 이 책은 이 책을 위해 개발된 게임들과 예제들에 필요한 요소들만 다룬다. 대신, 좀 더 진보된 학습을 위해 다양한 참고 자료들을 책 끝의 부록에 나열해 두었다.

이 책은 3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에서는 이후에 나올 내용들의 기반이 되는 내용들이 나온다. 1부에서는 OpenGL과 DirectX의 배경과 역사를 살펴보고, 전반적인 작동 방식을 이야기한다. 이 책은 윈도우즈를 대상으로 한 것이므로,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핵심도 이야기한다. 또한 3D 그래픽에 필수적인 기초적인 3D 이론들도 다룬다.

2부에서는 OpenGL을 다루되,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에 초점을 둔다. 2부의 모든 장들에는 해당 내용을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예제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독자 스스로 새로운 것들을 시험해볼 기회도 제공한다.

3부에서는 이전까지 나온 내용을 종합해서, OpenGL을 그래픽 시스템으로, 그리고 DirectSound와 DirectInput를 사운드와 입력 시스템으로 사용하는 게임 프레임웍을 만든다. 또한 그 프레임웍과 이 책 전반에서 다뤘던 기법들을 이용해서 만든 간단한 3D 예제 게임을 소개한다.
그리고 부록 CD에는 이 책에 나온 모든 소스 코드들과 함께 여러 가지 데모, 게임, 튜토리얼들이 포함되어 있다. 부록 CD는 이 책을 훌륭하게 보충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OpenGL Game Programming은 'Game Programming Gems' 1권에 이어 제가 두번째로 시도한 게임 프로그래밍 서적입니다. 이 책을 번역하면서, 제가 게임 프로그래머(취미 차원이지만)로서 궁금했던 점들이 많이 해결되었고, 그런 면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은 책입니다.

무엇보다도, 게임을 위한 그래픽 API로서의 OpenGL의 가능성에 대한 확고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책이라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듭니다. OpenGL의 능력과 가능성은 이미 수많은 훌륭한 3D 게임들을 통해서 입증되었지만, 국내 게임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비교적 OpenGL의 입지가 약한 편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DirectX 8 출시 이후 OpenGL로 전향하고 있는 개발자들이 조금씩 눈에 뜨인다는 점에서, 앞으로는 상황이 좀 변하리라고 봅니다(물론 어느 한쪽이 더 우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과 여건에 가장 잘 맞는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뿐이죠).

이 책은,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게임 개발에 초점을 두고 OpenGL을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이 책이 게임 개발의 모든 것과 OpenGL의 모든 것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번역하면서 느낀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OpenGL을 처음 접하는 게임 프로그래머가 흥미를 잃지 않고 계속 OpenGL을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는 점과, 또는 반대로 OpenGL에 대한 지식을 갖춘 프로그래머가 자신의 관심 분야를 게임에까지 넓힐 수 있게 한다는 점입니다. 새로운 출발점이 될 수도 있고, 또는 자신의 지식을 정리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

번역을 위해 국내의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면서 새삼 느낀 것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쓰이고 있는 3D 그래픽/프로그래밍 용어들이 상당히 중구난방이라는 점입니다. 이 책에서 제가 선택한 용어들이 일종의 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면 참으로 기쁘겠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순수한 우리말에는 고급 추상이나 산업혁명 이후의 기술 발전을 담을만한 그릇이 부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한자의 힘을 빌려야 했고요. 한자의 힘을 빌려야 한다면 아예 한자도 직접 표기해 주는 것이 독자를 위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한글 발음만으로는 의미가 명확하지 않을 것 같은 용어에는 한자도 표기했습니다. 저로서는 새로운 시도(대학 교재 이외의 프로그래밍 서적들에서는 한자가 쓰이는 일이 별로 없다는 면에서)인데 어떤 평가가 나올지 모르겠네요.
 
  • OpenGL SDK
  • 60개 이상의 OpenGL 데모들
  • 오디오, 뮤직, 3D 모델링, 멀티미디어 스크립팅, 그래픽 뷰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
  • 윈도우 생성, 텍스쳐 로딩, 글꼴 출력, 그리고 강력한 이미지 로딩 등 다양한 라이브러리/프레임웍들 책에 나오는 모든 소스 코드와 예제 프로그램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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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문화사-게임 프로그래밍" 관련도서는 총 38권 입니다.
    - Game Programming Gems 5
    - OpenGL Super Bible 제3판
    - AI Game Programming Wisdom 2
    - Game Programming Gems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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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aderX² : DirectX 9 셰이더 프로그래밍 팁 & 트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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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IRECTX 8.x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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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penGL Game Programming
    - 게임 디자인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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